설치기 목록보기
 MBL Noble 라인과 111F가 전해주는 생생한 감동
 번호 : 275 | ID : fineav | 글쓴이 : fineav | 조회 : 30980 | 추천 : 0
안녕하세요 파인에이브이입니다.
바로 직전 MBL 설치기에 이어 이번에도 MBL 설치기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


MBL 111F + CD/DAC N31 + 프리 앰프 N11+ 파워앰프 N21 조합으로 선택해주셨습니다.


MBL 111F 는 무지향성 스피커로 사운드를 비 단일 방향성 공간에 투사하는 독특하고 특별한 방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360도로 재생되는 사운드로 주변의 벽, 사운드와 사운드 간의 반사로 인해 어디서 들어도 고음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Radialstrahler'는, 유닛이 한 방향으로만 방사하는 일반 콘형과 전혀 다른 전 방향(360도 무지향성)성 유닛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즉 리스닝 포인트에 연연하지 않고 어디에서 듣던 콘서트 홀 수준의 정확하고, 매혹적이며, 화사하고 풍요로운 느낌을 주는 소리를 원하는 공간에서 즐길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MBL 라디알슈트랄러 유닛의 기본 원리는 라멜라(lamella)라는 얇은 금속판 여러 장을 이어 붙인 꽃봉오리 모양의 진동판을 동심원상으로 움직여 소리를 내게 합니다. 진동판 윗부분이 축에 고정돼 있고, 아래쪽 라멜라들은 마그넷과 코일에 의해 위아래로 운동 작용을 MBL이 추구하는 중/고역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MBL 111F가 MBL의 다른 스피커들과는 다른 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중/고음 베이스 모듈이 완전히 분리된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상단부는 중/고음, 하단부는 저음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퍼가 측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설계는 저음의 사운드에 방향성을 부여하며 동시에 모든 곳으로 퍼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111F의 양 측면에 우퍼를 배치함으로써 뚜렷하고 바디감이 풍부한 저음의 사운드와 상단의 트위터로 모든 방향으로 재생되는 고음의 사운드를 조화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맨 위에 있는 작은 유닛이 라디알슈트랄러 트위터, 그 밑에 조금 더 큰 유닛이 라디알슈트랄러 미드레인지입니다. 트위터(HT37)는 24개의 카본 섬유 라멜라, 미드레인지(MT50)는 12개의 카본 섬유 라멜라가 투입됐습니다. MBL 111F는 중저역대 이하를 일반 인클로저에 수납된 우퍼들이 담당하는 하이브리드 구조입니다. 중/저역대는 상단 인클로저 양옆에 한 발씩 장착된 6인치 알루미늄 콘 유닛이, 저역대는 하단 인클로저 양 옆에 역시 한 발씩 장착된 8.6인치 알루미늄 콘 우퍼가 담당합니다. 6인치 콘 유닛은 인클로저 내부에서 알루미늄 바로 연결돼 푸시-푸시 방식으로 작동하는데, 이는 콘 움직임에 따른 인클로저의 진동을 사전에 차단시키는 동시에 저역 재생능력을 키우려는 설계입니다.


▲라디알슈트랄러 방식의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모두 리얼 카본 진동판이 채용되어 낮은 디스토션을 완성해 줍니다.
MBL 111F는 이렇게 8.6인치짜리 우퍼 2발을 통해 저역대는 24kHz까지, 라디알슈트랄러 트위터를 통해 고역대는 40kHz까지 커버합니다. 4웨이 방식이기 때문에 크로스오버는 170Hz, 750Hz, 3.5kHz에서 이뤄지며, 슬로프는 아주 가파른 4차 오더(-24dB)로 짰다고 합니다.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는 하단 인클로저 뒷면에 큼지막하게 하나가 나 있습니다. 공칭 임피던스는 4옴, 음압은 83dB에 그치기 때문에 앰프 선정에 아주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MBL이 앰프를 만들기 시작한 것도 이렇게 낮은 음압의 라디알슈트랄러 스피커를 제대로 울리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모든 방향으로 소리를 투사하는 무지향성으로, 소리를 비 단일 방향성 공간에 투사하는 독특하고 특별한 방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MBL의 독창적인 설계는 기존 스피커 방식의 단점이라 할 수 있는 스윗스팟이 생성되지 않고 어디서 들어도 좋은 음질의 음악과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스피커입니다.


▲ 블랙/실버 마감의 고급스럽고 깔끔한 외관의 MBL의 Noble라인 프리앰프 N11(좌), CD플레이어 N31(우), 파워앰프 N31(하단)

MBL Noble라인 CD플레이어 N31(우측)
CD 플레이어 N31은 다양한 입출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DAC 그리고 ROON 모듈까지 탑재하여 우수한 편의성과 기능을 자랑합니다.
표준, 슬로우, 패스트 3개의 디지털 필터가 내장되어 있어 사용자의 취향에 따른 선택이 가능하며, 와류 공기 및 기계적 진동 제어가 가능하도록 최적화된 CD슬롯 드라이브가 탑재 되어 있습니다. 트랜스포트 메커니즘은 소니/산요 헤드/메커니즘을 사용하고 있으며, 내부에는 별도로 소니/필립스에서 사용하는 자동 오버샘플링기능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총 5개의 입력단이 지원되는데, 광, 동축, AES/EBU 와 USB 입력은 클래스 1과 2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각 1쌍의 RCA, XLR 아날로그 출력과 AES/EBU, 코엑셜, 광 단자 1개씩을 지원합니다.

Noble 라인 파워앰프 N21 (하단)
N21은 싱크를 연상시키는 패밀리룩 디자인 콘셉트를 접목하여 통일성과 함께 파워 앰프의 느낌을 더욱 강조하고 있습니다. 심플한 출력단과 높은 효율을 가진 D클래스로 소형 히트싱크를 가지고 있으며, 트랜스포머는 내부적으로 노이즈를 차단하기 위해 차폐 처리하였습니다. 또 하나의 중요 기술로 'LASA(Linear Analog Switching Amplifier) 2.0' 기술을 사용하였는데, 클래스D 증폭에서 나오는 고역에서 나오는 임피던스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것을 없애기 위해 LASA 2.0 기술을 사용하였고, 임피던스 매칭과 관계없이 일정한 주파수가 나오도록 했습니다. N21 파워앰프는 4Ω 기준 380W이며, 높은 댐핑 팩터를 가지고 있어 웬만한 스피커를 울리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전통적으로 MBL이 추구했던 건강하고 견고한 사운드 속에서 고음질 재생 환경의 고역 표현력이 전달됩니다.


▲MBL Noble 라인 프리앰프 N11(좌) , MBL Noble 라인 CDP/DAC N31(ROON) (우)

Noble 라인 프리앰프 N11 (좌)
프리앰프 N11은 유니티 게인 기술을 통해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와 낮은 노이즈, 퓨어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2개의 밸런스 입력을 포함한 총 7개의 아날로그 입력 단자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입력을 비활성화하여 사용중인 입력단에 대한 간섭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퀄리티의 고급스러운 마감이 현대적인 디스플레이 적용으로, 우아한 자태와 현대적인 감각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전면 디스플레이는 5인치 컬러 TFT LCD를 담아내 터치 방식은 아니지만 동작 상태와 각종 정보를 보여주며 사용상의 편의를 제공합니다. 상단의 mbl 로고의 경우에는 터치 스위치 방식으로 설치, 제품 전면의 딤머(Dimmer) 기능을 연동하고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상으로 설치기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번 설치기에서 안내 해드린 제품의 자세한 정보는 하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BL(엠비엘) CD플레이어/DAC Noble Line N31 바로가기!!!



MBL(엠비엘) 프리앰프 Noble Line N11 바로가기!!!



MBL(엠비엘) 스테레오 파워앰프 Noble Line N21 바로가기!!!



MBL(엠비엘) 브랜드 페이지바로가기!!!



목록보기    추천하기


  MBL Noble Line 설치기